본문 바로가기
통증

아침에 일어날때 허리가 아프다면?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by 도담한의원대표 2023. 7. 26.

목차

    반응형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는데 일어나면서 허리가 뜨끔하면서 아프다던지 굉장히 몸이 천근만근 무겁게 느껴졌던 경험들이 한 번씩은 있으셨죠? 그렇게 아프다가 조금 움직이다 보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험들도 해보셨을 겁니다. 대체 이런 증상이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오늘은  아침에 일어날때 통증이 일어나는 것은 왜 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생원인

    1. 디스크,협착증

     

     디스크, 협착증 증세가 있으면 평소 통증이 있기 때문에 주변근육들이 긴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자세에 따라서 신경이 압박되거나 하기 때문에 척추기립근이나 코어근육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2. 어혈 , 담

         한의학에서는 불통즉통(不通即痛)이라고 해서 소통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된다고 봅니다. 담, 어혈이란 체내에 순환을 방해할 수 있는 찌꺼기, 노폐물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이것들이 체내에 있으면서 막힌 부분의 소통을 방해하여서 그 부위에 통증을 만듭니다. 

         1) 수면자세

    수면자세가 안 좋은 경우 자는 7~8시간 동안 허리 주변 근육 인대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태가 됩니다. 디스크나 협착증이 있는 경우 평소에도 워낙 기립근 부근으로 긴장이 많이 되어있고 불편한 상황인데 수면 시 자세가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서 자는 등 척추가 뒤틀린 자세로 오랫동안 있다 보면 주변 근육들이 과하게 긴장이 된 상태로 오래 있으면서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매트리스

    매트리스가 오래되거나 질이 좋지 못 한 경우 인체의 척추부분을 잡아주지 못하게 됩니다. 매트리스의 역할은 들어간 부분은 잡아주고 나온 곳은 들어가게 유지 시켜주면서 척추에 닿는 피로도를 최소화 시켜줍니다.하지만 오래 되거나 질이 나쁜 매트리스는 이런 작용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자는 내내 척추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관리 방법

     

       1) 근력강화

    허리 디스크나 협착증, 다른 원인의 근육통등이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근육의 양입니다. 웬만한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몸이 저항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근육이기 때문에 이것들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허리 쪽에 중요한 근육이 허리와 붙어있는 기립근과 내부에서 잡아주는 코어근육들 강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2) 스트레칭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굳어있는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워있는 상태에서 손발을 위아래로 쭉쭉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10초씩 2~3번 해줍니다. 그 이후 대자로 똑바로 누워있는 상태에서 우측 다리를 들어서 좌측으로 돌려주어서 허리를 좌측으로 틀어줍니다. 반대로 좌측 다리를 들어서 우측 다리 쪽으로 돌려서 틀어줍니다. 이 동작을 10회씩 2~3번 해줍니다. 이 상태로 일어나면 한결 일어날 때 불편함이 줄어들 것입니다.

        3) 반신욕, 족욕

      반신욕, 족욕등을 통하여 평소에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하고 유연해지면 평소 손상도 줄어들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근육피로물질들과 노폐물등을 몸 밖으로 배출을 잘 시켜주기 때문에 근육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늘은 아침에 생기는 허리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은 협착증이나 디스크 등의 질환과 무리를 해서 생기는 단순 근육통증에 의하여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것들을 자기 직전, 자면서 일어나기 직전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 방법 꼭 실천하셔서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